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White-rumped Swift(학명:Apus caffer) 15cm

Birds of Africa/East Africa

by moolmaeddol 2024. 3. 12. 21:02

본문

Serengeti Serena Safari Lodge에서 하룻밤을 머물고 다음날 새벽

시끄러운 새소리에 이끌려 여러 종의 새들을 보았었다.

아침식사 시간 창 밖으로 많은 Swift들이 먹이사냥을 하고있음이 보였다.

식사를 대충 마치고 창가에 서서 Swift들을 찍기 시작했으나 

빛의 양이 적어 셔터속도를 확보할 수 없었다.

숙소를 떠나 Serengeti NP에서 또한번 Swift 무리의 비행장면을 보고

기회다싶어 열심히 찍었다.

Little Swift인가 했는데 꼬리가 갈라져있다.

도감을 살펴보니 크기 15cm정도의 White-rumped Swift였다.

 

예전에 나는 우리나라에서 봤던 칼새가 Pacific Swift나 Fork-tailed Swift의

또다른 이름으로 White-rumped Swift로 부르는줄 알았다.

잘못된 정보임을 이제야 알게되었다.

White-rumped Swift는 아프리카 대륙에서만 볼 수 있는 별개의 종이었던 것이다.

Pacific Swift( Apus pacificus)는 White-rumped Swift(Apus caffer)가 될 수 없는건데

다음백과에서만 그렇게 기술해놓은 것이다.

아마도 실수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.

 

White-rumped Swift는 Pacific Swift(18~20cm) 보다 크기가 작았다(14~15cm).

그리고 비늘 모양이 뚜렷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어둡고 검은색이었다.

럼프의 흰색 문양이 초승달처럼 곡선으로 보일 때가 많아 White-rumped Swift의

럼프의 흰색은 좁다 라고 설명하는 것으로 보인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칼새는 Pacific Swift나 Fork-tailed Swift로 불리워지며

동부 아시아에서 번식하며 동남아시아와 호주에서 월동한다.

 

 

 

White-rumped Swift는 사하라(북부 아프리카 지역) 이남의 아프리카 많은 지역에서 서식한다.

관련글 더보기